전라남도가 민선7기 브랜드 시책인 ‘새천년 인재육성 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한 ‘2021년 노벨캠프’에 광양지역 3개교, 4개팀이 선정됐다.
도내 18개교 총 21개 팀을 선정된 가운데 광양지역 고등학교에서는 광양고 2팀, 제철고와 광영고가 각각 1팀씩 선정됐다.
노벨캠프는 미래 과학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전남 고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연구를 하도록 지역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해 과학실험 등 연구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역 고교생의 대학 진학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교학점제 과목으로 개설해 운영한다.
고등학생다운 창의적 연구를 가장 높게 평가하고 그중 참신한 아이디어와 실용적이고 접근성이 쉬운 연구계획에 높은 점수를 줘 선발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생활필수품이 된 마스크의 사용 기간을 늘릴 방법에 대한 연구, 택배 포장용으로 쓰이는 버블랩을 단열재, 방음재로까지의 쓰임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았다는 평이다.
노벨캠프는 노벨상에 도전하는 과학인재를 키운다는 목표로 2019년부터 2년간 총 107명을 지원했다. 고교생을 제외한 참여자의 91%가 올해 이공계와 의학 분야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어 앞으로 과학인재로 성장할 전망이다.
광양고의 ‘게놈’은 광양 연안 토양 속 미생물 오염 실태 및 항생제 내성을 연구하게 되며, ‘희양연화’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학교 급식 잔반 감량 및 학생들의 효율적인 채소 섭취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다.
광양제철고의 ‘By Bio’는 농작물과 해양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 에탄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광영고의 ‘iridescent’는 Zebra fish를 통해 청소년 알코올 섭취의 원인과 문제점을 규명할 예정이다.
고미경 전남도 희망인재육성과장은 “꿈을 향해 도전하는 전남의 미래과학 인재가 과학 탐구에 지속해서 관심을 두도록 적극 지원하는 등 창의적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