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환경공단의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공개 결과 광양제철소가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광양만권에 배출량 상위업체가 다수 포진한 것으로 드러나자 지역 환경단체들이 주변지역 지원법률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환경공단의 2020년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연간 배출량 공개 결과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가 각각 1위와 2위의 불명예를 안았다.
한국환경공단은 굴뚝자동측정기기(TMS)가 설치된 전국 648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연간 배출량을 측정한 결과를 최근 공표했다.
그 결과 광양만권에 입지한 업체 중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전국 1위를, 한국남부발전 하동화력본부가 12위, 한국동서발전(주) 호남발전본부가 20위에 오르는 등 20위권 내에 3개 사업장이 소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제철소는 2020년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 염화수소, 일산화탄소 등 총 1만9,095톤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해 전년도의 19,420톤에 비해 325톤을 저감했다,
포항제철소는 2020년 총 1만5,436톤을 배출해 전년도 1만7,540톤 대비 2,104톤을 저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일관제철소를 운영하는 당진 현대제철의 경우 2020년 총 7,720톤을 배출해 전년도 1만7,832톤 대비 1만112톤을 저감하여 무려 57%나 배출량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경우 1.7%, 포항제철소의 경우 13.6%가 줄어든 것과 비교하면 현대제철은 획기적으로 배출량을 줄인 셈이다.
2018년 배출량 전국 1위에 이어 2019년 전국 2위의 불명예를 기록한 현대제철이 2020년 배출량을 절반 이상 줄인 이유는 화재로 고장난 소결로의 대기오염물질 저감 장치 교체공사가 완료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국 사업장의 총배출량은 2020년 20만5,091톤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 27만7,695톤에 비해 7만2,604톤, 35%가 줄어든 수치이다.
이와 비교하면 포스코의 대기오염 배출 감소는 전국평균에도 크게 못미치는 것이다.
한편,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배출량 집계결과 전라남도는 3만3,599톤으로 전국 배출량의 16%를 차지하며 전국 광역시도 중 세 번째로 많은 양을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남도에서 광양제철소의 배출량은 도내 전체 배출양의 57%를 차지하며, 경상북도에서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배출량은 8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광양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포스코는 그동안 1조 원에 달하는 환경설비투자를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으나 굴뚝자동측정기를 통해 드러난 저감 실적은 미미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전국적으로 총배출량이 전년 대비 35% 줄었고 현대제철은 57%나 저감한 것에 비교하면 포스코는 상대적으로 제자리걸음인 셈”이라며, “모든 사업장에 다 적용되는 것도 아니고 굴뚝자동측정기가 설치된 배출구만 측정되는 한계가 있지만, 포스코가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포스코는 굴뚝자동측정기의 배출량뿐만 아니라 자가측정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내역을 공개하고 보다 적극적인 개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양환경운동연합은 “고로블리더 사건 이후 광양제철소는 당진 현대제철소가 도입한 설비와 유사한 기술을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2020년 배출량에서 보듯이 현대제철소의 적용사례를 뛰어넘어 특별한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광양제철소는 이후 진행되는 저감대책과 프로그램을 지역민들에게 공개하고 조속한 설비개선 및 추가 투자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배출물질 저감설비와 비산먼지 저감설비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양제철소는 대기 배출물질 저감 설비에 기간 중 8,128억원을 투자해 부생가스 발전의 청정설비를 설치하고, 소결 선별공정 집진시설 증설하는 한편, 제강 건가집진기 및 배가스 처리시설 성능개선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비산먼지저감 설비에 2,971억원을 투자해 비점오염 저감시설 및 탁수 처리시설을 개선하고, 코크스 저장시설 밀폐화 및 수재슬래그 설비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와 관련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시민공동대응단(이하 시민공동대응단)은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광양만권 산단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촉구했다.
시민공동대응단은 광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만권역은 광양제철소, 여수석유화학산단, 하동화력발전소, 폐기물 소각장 및 매립장 등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지속적인 도시개발에 따라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중금속 등과 같은 대기환경 오염물질이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제철소가 운영되고 있는 당진시와 포항시에서는 중금속의 주요성분과 농도 등이 매월 측정되고 있지만 광양시에는 중금속 측정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중금속 측정기 설치와 조사를 요구했지만 최근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공동대응단은 “지난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순천, 여수, 광양, 하동, 남해, 고성 지역주민들이 일주일간 미세먼지와 중금속에 대해 직접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해와 여수 묘도, 하동, 고성 등 특정 몇 지점은 도시대기 측정소 결과보다 다소 높게 측정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양시의회가 광양시 환경정책 기본조례를 개정하고 광양제철소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저감을 유도하고, 인근 지역주민들의 오염된 대기환경 노출에 따른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공감과 지원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노력을 해 달라”고 촉구하고, “온실가스 배출 및 대기환경 오염물질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광양제철소 및 광양만권 산단 인근에 상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도록 정부와 지자체에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해 주며, 이러한 모니터링 자료를 토대로 환경오염 방지와 온실가스 감축, 그리고 광양만권 지역주민들의 피해 지원을 위한 최종적인 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