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망기 발행인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후임 인선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신임 사장공모에 광양출신 인사를 비롯한  광양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인사가 응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출범 10년차를 맞는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은 광양항 활성화를 이끌어 갈 선장 역할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광양항 개항 이후 컨테이너부두공단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사장이나 사장들이 광양항 활성화에 사심없이 임해왔는가는 의문이다. 공공기관인 공단의 이사장이나 공사의 사장선임에는 정권의 의중이 반영될 수 밖에 없고, 정치권의 영향력을 등에 업고 임명된 이사장이나 사장 입장에서는 정치권의 눈치보기가 가장 중요한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역대 사장 중에는 임명되는 순간부터 연임에 모든 것을 집중하고, 정작 본인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는 방기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지역을 기반으로 한 항만에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얼마나 충실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여수광양항만공사를 이끌었던 역대 사장들마다 공과는 따로 논할 수 있겠지만, 현재 광양항의 위상을 두고 볼 때 마냥 잘했다고 할 수는 없다.

지역에 소재한 공사의 사장을 임명할 때마다 지역 내에서는 지역정서를 잘 아는 지역출신 인사가 경영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곤 했다. 그렇지만, 지역민들의 이러한 여망은 한번도 반영된 적이 없다. 낙하산 인사가 됐든, 역량을 검증받고 임명된 인사가 됐든 지역과 항만은 별개의 조직처럼 인식되어 왔다. 그러다 보니 항만 활성화를 위해 밀접하게 힘을 모아야 할 지자체와 공사의 관계도 껄끄럽기만 했다. 지자체가 항만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것조차 공사에서는 달갑지 않게 여긴다는 여론도 파다하다. 경영자가 지역 정서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광양항은 국민의 세금으로 조성되었지만, 광양시민들은 광양항 건설에 땅을 내주고, 바다를 내주는 희생을 치렀다. 그럼에도 광양시민들에게 여전히 광양항은 낯설다. 

이번에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에 응모한 인사들이 어떤 경영철학을 지니고 있는지, 어떤 능력과 역량을 지니고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특히, 이번에 임명될 신임 사장은 정권의 임기 말에 임명된다. 전임 사장들 중에는 정권이 바뀌면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퇴진하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이번에 선임되는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가능하면 지역정서를 잘 알고, 광양항의 현실을 직시하면서 난관을 타개해 나갈 역량을 갖추고 있으면서 정치권과도 무관한 인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정권에 따라 휘둘리는 사장이 아닌 광양항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사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항 30년이 지나면서 현재 광양항은 수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문제의 근원은 물동량을 확보하지 못하기 떄문이지만, 그 이면에는 한계에 다다른 낮은 생산성, 노후된 장비 등 복합적인 요소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항만에 대한 이해가 높은 인사가 경영자가 되어야 한다.  정부는 광양항 3-2단계에 한국형 스마트항만을 건설하기로 한 바 있다. 이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구호가 아닌 현실로 광양항을 동북아의 물류중심 항만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단순히 지역에 대한 이해를 넘어 항만경영에 확고한 철학을 지닌 사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