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광양농협 광영지점 및 하나로마트 신축이전 준공식이 지난 21일 하나로마트 앞 광장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건설추진단 강삼수 상무의 신축공사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준공식이 있기까지 수고한 여러 업체에 대한 감사패수여 및 유공직원에 대한 공로패 시상, 이명기 조합장의 기념사, 전남지역본부 박서홍 본부장 축사, 정윤선 전 조합장 축사, 준공기념 테잎커팅식 순으로 간소하게 진행됐다.
동광양농협은 광영동 지역민의 편익 제공을 위한 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6년 7월 이사회 의결과 대의원회의 승인을 받아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로부터 고정투자 계획 심의확정 통지를 받아 신축부지를 구입했다. 2019년 5월 하나로마트 본사로부터 주위 여건 및 입점조건이 타당하다는 컨설팅 진단결과를 받고 신축공사비로 122억원을 의결해 지난 해 2월, 신축공사 건설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신축된 광영지점은 617평의 부지에 지상 3층, 연면적 1,268평 규모로 건축됐다.
1층은 금융점포와 주차장으로, 2층은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매장이 입점했으며, 3층은 마트사무실과 창고, 임대코너로 구성됐다.
이명기 조합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지역의 신도심으로 자리 잡을 광영동에 금융과 하나로마트를 준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 자리를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하신 전직조합장님과 현직에서 농업과 농촌을 위해 애쓰시는 각 농협 조합장님을 비롯한 농협 동인들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동광양농협은 총자산7천억원, 예수금 6천2백억원, 대출금 4천8백억원, 하나로마트 매출액 670억원 이상의 튼튼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종합경영평가 결과 20년 연속 1등급을 달성했으며, 코로나 장기화 및 저금리 예대마진 축소와 금융기관간의 무한경쟁으로 금융환경이 악화되는 현실에서도 30억원 이상의 경영수익을 올렸다.
이 조합장은 “광영동 조합원과 고객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금융환경 제공과 신선하고 안전한 우리 먹거리와 다양한 생활용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며, 하나로마트 대형점과 연계해 우리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한 직거래 판매로 농가소득증가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광양농협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다양한 후원 활동으로 관내 어려운 이웃을 챙기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으며 “고객감동 · 미래창조 · 행복한 동행”이라는 동광양농협 비전 2030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