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가 지난 14일일부터 오는 6 월 8일까지 옥룡면에 위치한 민방위 실전훈련센터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재난안전 체험교육’ 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다.

재난안전 체험교육은 4개 분야로 ▲화재 발생 시 대처요령 및 소화기 사용법 등을 체험하는 ‘화재진압’ ▲ 지진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단계별 진 도를 느껴보고 지진 발생 시 행동요 령을 배우는 ‘지진체험’ ▲마네킹을 활용해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을 배 우는 ‘응급처치’ ▲비상상황 발생 시 탈출방법을 체험해보는 ‘피난탈출’로 구성됐다.

첫 교육은 지난 14일 6~7세 어린 이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앞 으로 25회에 걸쳐 800여 명의 어린 이에게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 획이다.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집 담당 교사 는 “위험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 에 대해 어린이들이 배울 수 있었으 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좋았 고, 추후 다시 운영된다면 또 참여하 고 싶다”고 밝혔다.

문병주 안전총괄과장은 “해당 교육 을 통해 어린이들이 직접 재난·사고 상황을 겪어봄으로써 안전한 생활습 관 형성과 재난 대응능력 향상에 도 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어린이 들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여러 분 야의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 겠다”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