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공직후보자 추천 을 위한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 데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지역위원 회가 경선불복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 방선거 시작 이후 출마를 준비하는 예비후보들과 출마예정자들에게 그 어떤 정치적 판단 없이 공정하고 투 명한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겠 다고 밝혀왔다”며, “지난 4월 4일 광 양시에서 최초로 ‘당원과 지역주민이 주인 되는 경선’, ‘당을 혁신하는 경 선’, ‘네거티브 없는 정책경선’, ‘깨끗 한 선거’, ‘경선 결과에 승복하는 경 선’을 하겠다는 클린선거 서약서에 예비후보 한명도 빠짐없이 서명했 다”고 상기시켰다.

지역위원회는 “클린경선 서약은 후보자와 당의 약속을 넘어 더불어 민주당 당원 그리고 광양시민과의 약속“이라고 지적하고, “최근 전남도 당 공천심사가 시작되면서 또 다시 지역의 구태정치 관행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후보심사과정과 경선 대상자 선별 과정에서 제외된 대상자들이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나선 것. 지역위원회는 “당의 공천심사결과 에 불복하고, 당을 떠나 무소속으로 출마를 결심하는 것은 명백한 해당 행위이며, 다시금 지역정치를 후퇴 시키는 구태적 발상”이라며, “경선결 과에 승복하겠다는 시민들과의 약속 을 이렇게 쉽게 져버리는 것이 선출 직 공직자 후보로서 올바른 행동인 지 생각해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실제로 공직후보자 추천에서 배제 된 모 후보가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준비하고 있고, 심사가 진행되면서 경선기회를 박탈당한 후보들의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