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광양시청에서 열리기로 한 포스코상생협의회에 포스코 측 인사들이 참석하 지 않으면서 이날 회의는 상생을 논하는 자리가 아닌 성토의 장이 되었다.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과정에서 불거진 ‘광양 패싱’ 논란이 상생을 촉구하는 광양 지역사회의 목소리로 이어진 가운데 지자체와 포스코가 지난 20일 상생협의회를 열고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으나 첫 회의부터 어긋나고 말았다.

이날 회의에 참석하기로 한 포스코와 포스코홀딩스 관계자가 참석하지 않으면서 첫 회의가 사실상 무산된 것.

광양시 관계자는 “오늘 아침 포스코로부터 회의를 연기할 수 있는지 요청이 있었다. 하지만 타 기관의 관 계자들이 모두 참석하기로 한 회의 일정이기에 회의 당일 연기는 할 수 없다고 전했는데 포스코에서 참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포스코상생협의회는 이날 광양시와 포스코는 물론 전라남도와 광양상 공회의소, 시민단체 관계자가 다함께 모여 포스코와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단기 및 중장기 과제에 따른 합의문 초안 작성과 합의문 발표 일시 등을 다룰 예정이었다.

하지만 포스코의 불참으로 회의 자체가 열리지 않으면서 상생을 논하는 자리가 아닌 불만을 성토하는 자리가 됐다.

임채기 광양시의회 사무국장은 “바쁜 일정을 뒤로하고 많은 분들이 회의에 참석을 했는데 포스코의 일방적인 불참으로 상생 협의체가 아니라 불통 협의체가 되는 것 같아 상당히 아쉽다”고 말했다.

김진환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수차례 협의를 통해 어제 정식적인 공문 으로 참여의사를 포스코로부터 받았는데, 포스코와 포스코홀딩스가 아무런 사유없이 불참한 것은 15만 광양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시민사회단체는 포스코를 강력히 규탄할 것이다”고 성토했다.

고미경 전남도 기반산업과장은 “포스코와 지역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첫 자리인데 포스코가 불참하게 되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한번 점검을 해봐 야 겠다”면서 “포스코와 협의하는 과 정에서 도출해 내고자하는 마음은 전남도와 광양시, 시민단체가 같기에 포스코와 앞으로 잘 협의해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불발된 회의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 상생협의회 TF회의는 지역 상생을 위한 의견을 내고 거기에 맞는 책임을 질 수 있는 결정 권자들이 참석해야 하는 것인데, 당초 참석키로 한 전남도의 국장급 인사와 광양시의 주무 국장, 광양상의 회장이 먼저 참석할 수 없다고 전하면서 포스코도 참석하지 않은 것”이 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의를 당연히 열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은 잘못된 것이지만 열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 며, “다음 회의 일정을 정해서 알려주면 차질없이 참석해 광양시와 상생을 이끌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상생협의회는 이르면 오는 28일과 29일 또는 전남도와 포스코 관계자의 일정에 따라 늦어도 5월 초에 회의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상생협의회는 지난 3월 2일 포스코 홀딩스가 정식 출범하면서 광양시가 포스코의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후 3월 17일 서울 포스코를 방문해 촉구성명서를 전달했고 그 과정에서 상생협의회 TF팀을 구성하자고 의견이 오가면서 만들어졌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