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환경운동연합 등 탈핵시민행동이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사고 36주기를 맞아 차기 정부를 향해 ‘신규 핵발전소 건설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시민행동은 지난 26일 광양시청 앞 정문에서 “2022년 4월 26일은 체르노빌 핵사고가 발생한 지 36년이 되는 날이다”며 “체르노빌 핵사고를 기억하고, 신규 핵발전소 건설 반대 및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금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2의 체르노빌 원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원전 확대’를 주요 에너지 정책으로 내세우며 신규 핵발전소 건설과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국민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고 주장하고,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과 이미 8기의 원전이 들어선 울진에 다시 신한울 3·4호기를 짓는 것은 윤석열 정부의 무리한 원전 확대 정책”이며 “국민의 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저 핵산업계의 이익만을 대변하기 위한 정책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이어 “전 세계가 원전이 아닌 재생에너지 확대로 나아가고 있는 상황인데 윤 정부는 원전에만 의존하고 있어 참담할 뿐이다”고 말했다.
이날 단체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36주기를 맞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을 비롯한 광양, 당진 등 전국 각지에서 동시행동으로 진행했다. 
한편, 체르노빌 원전사고는 1986년 소비에트 연방이었던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 원전에서 방사능이 누출하면서 발생한 사고로 50여 명이 목숨을 잃고 화재 진압과 복구에 동원되었던 20여만 명이 방사능에 피폭되는 등 지금까지 일어난 방사능 사고 중 최악의 원전사고로 기록된다. 무엇보다 체르노빌 원전사고는 원전의 중대사고는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님을 확인시켜줬으며, 앞으로의 사고 방지를 위한 국제공조 또한 절실하다는 것을 인식시켰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