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를 통 해 미국지역과 이뤄진 수출입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는 올 1분기 광양항의 대미 컨테이너 교 역량이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한 7 만 6천TEU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최근 해운시장은 코로나19,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상하이항 봉쇄 등 대외여건 악화로 인한 공급난 이 슈로 국내 수출입 기업들이 화물을 선적할 배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양항에서의 대미 컨 테이너 선복량 확대는 수출입 기업들 의 숨통을 그나마 틔워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올 1분기 대미 컨테이너 교역 량 중 67%에 달하는 5만 1천TEU가 수입화물로, 한국의 대미 교역에서 광양항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 음을 보여주고 있다.

컨테이너 물류는 컨테이너 수급 균 형을 맞춰 수입ㆍ수출 시 컨테이너가 부족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 한데, 한국의 대미교역은 수출이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해 수입 또는 공(空) 컨테이너 공급을 통해 컨테이너 공급 이 부족하지 않도록 조정해야 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공사는 광양항이 대미 교역에서 이 러한 위상을 갖게 된 데에는 제지, 펠 릿 등 수입화물을 가리지 않고 광양 항 물동량 증가를 위해 적극적으로 유치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국내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항만 적체로 정기선 운항에 차 질을 입은 임시 컨테이너선을 광양항 에 적극 유치한 노력 등이 북미지역 교역량을 증가시키는 성과로 이어졌 다고 설명했다.

이경하 마케팅부장은 “앞으로도 물 류 공급난 이슈와 같은 위기상황 시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항만 을 만들어 국내 기업들의 수출입물류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수광양항은 석유화학제품, 제철 관련 제품, 컨테이너, 자동차 등 을 처리하는 스마트 융복합 항만으로 수출입 물동량 기준 전국 1위, 총 물 동량 기준 부산항에 이은 전국 2위의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