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읍이 이달 말까지 ‘행복 1번지, 살기 좋은 광양읍 만들기’의 일환으로 읍 발전을 위한 읍민 제안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전은 읍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읍민들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읍정 및 제도개선 등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주제는 ‘읍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로 읍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접수된 제안은 ▲실시 가능성 ▲창의성 ▲경제성 및 능률성 ▲계속성 ▲노력도 등 심사기준에 따라 읍장과 총무팀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제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채택 여부가 결정된다.
채택된 제안은 ▲단순 건의 ▲정책 건의 ▲당면 과제로 분류하며, ‘단순 건의’는 소관부서에 협조 요청을 통해 해결한다. 
‘정책 건의’는 제안서 보완 후 오는 6월 광양시 주관으로 시행 예정인 ‘시민정책제안 콘테스트(내 손으로 만드는 빛나는 광양)’에 응모할 예정이며, ‘당면 과제’는 읍사무소 담당팀에서 채택 제안 실시계획 수립 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불채택된 제안이라도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제안은 관련 부서와 담당자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보완 후 향후 정책 건의에 활용할 방침이다.
김종호 광양읍장은 “이번 공모전이 읍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한 행정업무 혁신 촉진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읍민들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읍 발전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추진되도록 예산확보 노력은 물론 읍정 반영과 제도 개선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미리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