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연대가 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확대, 운송료 인상. 화물운송사업 구조개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가 지난 7일 전면·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광양지역에서도 물류차질이 현실화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총파업 전까지 모든 대화창을 열어놓고 협의를 위해 노력했지만, 국토교통부는 이달 2일 1차 교섭 이후 대화요청이나 적극적인 연락도 없는 상황”이라며 총파업 배경을 설명했다.
화물연대는 국토교통부와의 교섭을 통해 올 12월말 일몰을 앞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제도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가 이에 대한 합의를 하지 않으면서 화물연대가 전면 총파업에 들어선 것이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에게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다. 교통안전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인 ‘안전운임’보다 낮게 지급할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지난해부터 유류비가 폭등하면서 안전운임제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 노동자들은 매달 수십에서 수백만 원의 유류비를 추가 지출하고 있어 생존권 위기를 겪고 있는데 안전망은 부실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유류비가 지금처럼 인상하게 될 경우 운송료가 조정되는 안전운임제 안착과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확대와 더불어 추가로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및 화물운송사업 구조개혁,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화물연대 전남본부 소속 조합원들은 허치슨 터미널 앞, 여수광양항만공사 인근, 광양제철소 등 광양지역 주요 물류거점지역 도로와 인도에 텐트를 치며 파업 장기화를 예고하고 있다.
화물연대 전남본부 소속 조합원만 1800여명에 달해 이들 총파업에 따른 피해는 갈수록 커질 거라는 전망이다.
화물연대가 전국 동시 총파업에 들어가자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광양항의 원활한 물류수송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7일 비상경영전략회의를 열고 관계기관 회의 등에서 도출한 대응책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한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광양항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앞서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지난 3일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광양시, 컨테이너부두 운영사, 한국철도공사, 공군 부대 등 관계기관 실무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계기관 합동 비상수송대책회의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대체 수송수단 확보, 야드트랙터 임시번호판 부여 및 컨테이너 장치장 확보방안 등을 논의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대비해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경찰서 및 관계기관과 협력, 7일부터 24시간 운영되는 합동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며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광양항 항만물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