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83년 건축된 광양시장 관사가 폐지된다. 관사폐지가 새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는데다 정인화 당선인이 관사폐지를 약속한 것. 사진은 광양읍에 소재한 광양시장 관사 전경.

청와대가 74년 만에 개방돼 국민 품으로 돌아간 가운데 광양시장관사도 온전히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지 관심이 쏠린다. 
새 정부가 ‘관선 시대 유물’인 관사 폐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데다 정인화 광양시장당선인도 관사 폐지를 공약으로 밝혔기 때문이다.
중앙정부가 지방 관리를 임명할 때 관청 옆에 마련해 주던 관사는 관치행정시대의 유물로 지금의 지방자치시대에서는 필요치 않다는 지적이 그동안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매년 관사의 유지관리 비용이 적지 않게 발생해 세금 낭비로 이어지고 이는 권위주의 상징이라는 이유에서다.
광양시는 정인화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관사 운영을 전면 폐지하고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방침이다.
광양시장 관사는 광양읍 읍성길에 위치한 1983년에 지어진 벽돌 건물로 대지면적 664㎡, 건축면적 124㎡, 지하 1층~지상 2층(연면적 212㎡) 규모의 주택 및 창고로 구성되어 있다. 
시장관사로 사용한 시기는 1983년 정병섭 광양군수 시절부터 2022년 정현복 시장까지다. 
광양시 청사관리 관계자는 “그동안 관사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 유지·생활하기에도 불편이 따랐다”면서 “이번에 관사를 철거하고 주차장 또는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관사는 광양역사문화관 뒤편에 위치해 있는데 역사문화관의 주차장이 협소한 관계로 관사를 주차장으로 바꾸어 모든 시민이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사건물을 철거할 경우 철거 및 폐기물 처리 비용에 최소 1억 2천만 원이 소용될 것으로 추정된다. 
관사 공간을 리모델링해 행사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가능하지만 리모델링 비용도 상당해 다양한 활용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시는 관사를 어떠한 용도로 활용할지 인근 광양읍 매일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전국 지자체 중 부산·대구·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 등 10개 광역 지자체에서 아직까지 관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7개 지역은 입주를 하고 있는 상태다. 
기초 자치단체로는 경기 용인시·여주시, 충북 보은군·괴산군, 충남 서천군, 전남 광양시·고흥군·무안군·완도군 등 9개 기초 지자체에서 단체장 관사를 운영하거나 소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