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위기에 처한 한려대와 광양보건대 대책 마련을 위해 ‘광양지역대학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 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지난 8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협의회는 설립자 이홍하 씨의 횡령으로 인해 2013년 특정감사 실시 후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된 한려대와 광양보건대를 살리고자 마련된 자리로 정현복 광양시장 및 관계공무원, 송재천 광양시의장, 민영방 광양 교육장, 한려대 교수, 광양보건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정현복 광양시장은 “20년 넘게 우리 지역 사회와 함께해 온 지역 발전의 동반자인 한려대와 광양보건대를 살려야 한다. 몇 년 전 순천대학교 공과대학을 유치할 때 경험했듯이 대학을 새로 유치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안다. 젊은이들이 없으면 시에는 활기가 없어진다”며, “대학교는 반드시 우리 지역에 있어야 한다. 시민들도 다 같은 생각일 것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마치 우리 시나 시민의 뜻으로 오해할 수 있다. 방법을 찾아 액션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재천 시의장은 “모두가 동참하여 솔로몬의 지혜로 한려대와 광양보건대가 존치할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를 내자”고 격려했다.
이날 협의회는 5명의 공동위원장을 선정했다. 기관대표로는 정현복 시장, 송재천 시의장, 민영방 교육장이, 민간대표로는 광양상공회의소 김효수 회장, (재)백운장학회 황재우 상임이사가 선정됐다.
이날 보건대 측은 “송구스럽다. 보건대가 설립된 94년도 이래 최대위기이다.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존폐위기를 탈피하고자 430억 재정기여자를 찾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광양보건대학은 건강한 대학이다.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며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탈피하는 것이 목표지만 시간이 없다. 2주기 평가가 2018년에서 2017년으로 앞당겨졌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한려대 측은 “파부침주(破釜沈舟)의 마음으로 배수진을 치고 있다. 우리는 교수의 월급을 십시일반으로 기부금을 만들고 있다. 교수와 학생이 사는 길로 서남대와 통합하는 것에 동의하고 기다리고 있다. 비난도 있겠지만 살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승인해줄 것이라 믿고 신입생 모집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며, “지역사회는 어떻게 할 것이냐? 현실적으로 접근해보면 우리가 통합돼서 아산으로 올라가면 보건대도 없어지고 그럼 광양시에는 대학이 없다. 지역사회와 대학 둘 다 살 방법을 찾아보자”고 말했다.
한 참석자는 “재단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감옥에 있는 이홍하 씨는 정정하고 아직 자기 재산 지키기에 힘쓰고 있다. 재단과 분리해서 이야기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한려대 측은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지 이미 벌어진 재단의 비리를 이야기해봐야 진전은 없다”며, “교육부를 압박해 결정을 수정하게 하는 것도 가능한 지금이 광양시로선 좋은 기회다”고 말했다.
보건대 측은 “재정지원제한대학을 탈피해야 국가 장학금을 받는다. 국가 장학금을 못 받으면 신입생들이 오지 않는다. 교육부에서 430억 원 회수를 선결과제로 낸 것은 학교를 폐교하거나 통폐합하려는 것이 목적이다”며, “보건대는 해마다 7억 원씩 기금을 마련해 30억 원씩 10년 즉 300억 원을 갚아가겠다고 교육부에 최종보고서로 제출했지만 교육부는 받아주기 어렵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는 협의회의 이름에 대학 이름이 들어가면 신입생 모집에 애로사항이 많다며 ‘광양지역대학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 협의회’로 명명했다.
마지막으로 정 시장은 “우리 시에 결정권은 없지만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다. 오늘 협의회를 만든 것부터가 큰 의의가 있다”며, “오늘 협의회의 토론 내용과 광양시민의 뜻을 교육부에 성명서로 제출하자”고 말했다.
류재광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