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창립 50주년을 대대적으로 축하하며 기업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공언했던 광양시와 광양지역 사회단체들이 포스코에 리튬공장을 반드시 광양지역에 유치해 달라고 요구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역내 이런 움직임이 오는 6월 지방선거를 겨냥한 것이라는 비판적인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18일 전격적으로 사퇴를 선업했지만, 포스코 관계자들은 권 회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리튬공장 설립은 예정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포스코는 미래 생존전략차원에서 리튬공정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연내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그 입지는 전력이나 항만, 상하수도 등 제반 인프라 등을 감안해 율촌산단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지역내 청년단체 등이 포스코에 리튬공장을 황금산단에 건립해 달라고 요구하며 시청 앞 광장 앞에 홍보 현수막을 부착해 두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리튬공장 유치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포스코는 이차전지 산업분야의 핵심 소재인 리튬공장과 니켈 공장 등의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공장이 건립될 경우 고용인원만도 700명에 이르고, 연관단지 등을 포함하면 수천명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인구유치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광양시가 제시하고 있는 황금산단의 경우 아직 부지조성단계이고, 각종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아 연내 착공은 불가능하다.
결국, 실현 가능성이 별로 없는 제안을 두고 기업을 압박하고 있는 형국인 셈이다.
이와 관련, 한 관계자는 “기업이 생존전략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부지 선정은 기업의 판단에 맡겨야 하는데 지방정부가 앞장서 기업의 판단에 제약을 가하는 것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는 구호와는 모순된 일”이라며, “자칫 이 문제가 지역사회와 기업간 갈등으로 비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