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제철소 조업현장에서 발생한 중대재해와 관련,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광양제철소의 안전보건시스템 전면 재점검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달 30일 광양제철소 조업현장에서 발생한 근로자 재해사망사고와 관련,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 광양시지부,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지회가 지난 10일 광양제철소 소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 노동안전보건시스템 전면 재점검과 광양제철소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조합원 50여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반복되는 포스코의 중대재해에 대해 노동안전보건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회견에서 “사내하청 노동자가 사망하는 중대재해 발생후에도 현재까지 원청사업주인 포스코의 진정성 있는 사과도 없고, 관리감독기관인 노동부의 향후 대책 발표도 없는 상황”이라며, “반성도 향후 대책도 없이,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의 중대재해 사망사고를 이렇게 묻을 순 없다. 이렇게 포스코 현장에서 노동자들의 죽음을 반복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재해사례와 포스코건설 부산 현장의 재해사례를 적시면서 “포스코의 중대재해가 반복되고 있는 것은 포스코의 노동안전보건시스템이 총체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포스코와 노동부의 헛구호 남발, 뒷북 처리, 땜질식 처방이 포스코의 중대재해를 반복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포스코는 위험작업을 외주화하여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생과 사의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며, “포스코와 하청업체의 산재은폐 사례가 지속적으로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에 제보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안전보건진단기관을 통해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가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투여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부식 민주노총 전남본부장은 “사망 노동자의 억울함을 풀어줄 수 있는 길은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광양제철소에 대해 “노동조합과 함께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관계자는 “포스코가 수조원을 안전관리분야에 쏟아 붇더라도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지 않는 한 중대재해는 반복될 것”이라며, “크레인기사가 설비 고장시 정비팀이 오는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비전문가인 본인이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구조적 문제가 사망사고로 이어진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광양제철소 현장에서는 지난 달 30일 크레인의 바스켓에 근로자가 협착되면서 외주파트너사 직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