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호2-1차아파트가 입주민 편의를 위해 설치한 무료생활 공구대여 도서관 모습.
 성호 2-1차아파트가 ‘공구대여 도서관’ 운영을 통해 입주민들의 공구 구입에 따른 가계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무료생활 공구대여 도서관은 입주민이 자신의 집 생활시설 등을 보수할 때 필요한 공구를 무상으로 대여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입주민들은 공구대여를 통해 이웃 간의 공유와 나눔공동체 의식 확산 등 1석2조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평이다. 
공구대여도서관을 설치하고 있는 이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장난으로 인한 파손 및 분실을 막기 위해 CCTV를 설치하고, 공기구 대여 분출관리대장을 통해 대여시간 조정과 수요가 많은 공구류를 추가 구입하는 등 유동적인 운영도 병행할 예정이다.
입주민들은 “무료공구대여 도서관 운영을 통해 입주민 각자가 자가 수리가 가능해지고 불필요한 공구 구입에 따른 지출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리주체와 입주민의 유대관계 개선 효과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아파트 공구대여함은 203동 중앙경비실 앞에 비치되어 있으며 입주민은 신분증을 지참해 중앙경비실로 방문하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다.
이 아파트 이병채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무료생활 공구대여 도서관운영으로 입주민의 공동체활성화 및 나눔과 배려문화가 확산되고 공유문화확산 및 입주민편익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입주민들의 소통 공간으로 발전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미아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