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해 주요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 스마트시티.
전 세계적으로 도시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자원 및 인프라 부족, 교통 문제, 환경 문제 등 도시 특징에 따른 문제점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앞으로 더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돼야만 하는데, 도시 인프라 확충 대신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저비용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방식이 주목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는 도시문제의 효율적 해결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新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스마트시티가 빠르게 확산중이다.
광양시도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을 하는 등 스마트시티 추진을 위한 발걸음을 시작했다. 
이에 광양만신문은 광양시 스마트시티의 성공적인 추진에 기여 하고자 스마트시티의 국내외 선진 사례를 알아본다.
 
스마트시티의 개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 유관부처 및 지자체, 사업시행자와 함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4차산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시티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는데, 우리나라도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 대한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 시범도시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이른바 똑똑한 도시를 말한다. 
이는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미래형 도시다. 지금 우리가 접하는 스마트폰, 스마트 자동차, 그리고 스마트 홈이 스마트 도시로 확대 된 것으로 모바일 시대를 지나 사물인터넷 시대가 앞으로 펼쳐지게 된다는 것을 내포한다.
 
스마트시티의 목적 
 
사물인터넷은 사람과 주변 사물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돼 정보를 상호 수집, 공유하며 통신하는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물인터넷의 활용은 이미 우리생활에 스며들어 있는데, 이를테면 집안의 가스보일러를 외부에서 작동하는 것과 버스가 언제 도착하는지 버스정류소에 표시되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나아가 스마트 홈, 행정, 교통, 환경, 시설물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고 제어할 수 있다.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대상으로 무료 WiFi를 구축해 WiFi 접속시 저장된 로그기록을 유동인구 분석 시스템과 결합해 인근 상점에 정보를 제공하고, 또 WiFi로 수집된 로그기록을 바탕으로 유동인구에 대한 DB구축 및 분석을 수행해 정책 입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도로와 보행로에 설치된 현장장비와 폴 구조물을 통합하여 생활방범 CCTV, 가로등 조명 등 시설물 관리도 가능하다. 
이렇듯 스마트시티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도시 구석구석에서 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모으고 공유할 수 있는데,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 스마트시티의 목적이다.
 
광양시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
 
광양시 스마트시티 계획은 첨단 ICT 신기술을 도시기반시설에 접목해 도시관리 효율성을 높여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계획으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을 사업기간으로 목표하고 있다. 시는 지난 1월 지역정보화 협의회를 통해 스마트한 광양을 만들기를 다짐하며 첫 발을 들여 놓았으며, 지난 7월과 9월에는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자문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광양시 정보통신과의 박은영 주무관은 “지금까지 시는 스마트시티를 만들기 위한 스마트 시티 광양 비전’과 ‘추진전략 수립 방향성’ 설정에 대한 자문, 그리고 지금까지 추진 사항에 대한 의견을 받아 보완·검토하는 등 발 빠르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이를 통해 지난 8월 실시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 ‘문화·관광·스포츠’, ‘보건·의료·복지’, ‘교통’, ‘환경·에너지·수자원’ 분야에서 74개의 서비스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광양시는  이외에도 4차산업, 방범·방재, 시설물관리, 교육, 물류, 근로·고용, 주거 분야에서도 스마트시티 관련 서비스를 도출해 오는 12월 ‘스마트도시 광양 비전 및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세종·부산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단지 지정
 
▲ 지난 7월 18일 시청상황실에서 방옥길 부시장 주재로 관계부서 공무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 스마트도시 계획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스마트시티는 향후 10년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으로 평가되면서 현재 전국적으로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지자체는 50개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국가 시범도시를 조성할 계획을 가지고 백지상태의 부지에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유롭게 실증·접목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되는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시범도시 기본 구상인 마스터플래너의 제안을 바탕으로 지자체·사업시행자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전과 목표, 주요 콘텐츠의 적합성 등을 고려해 지난 1월 세종시와 부산시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했다.
세종시는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부산시는 ‘자연 사람 기술이 만나 미래의 생활을 앞당기는 글로벌 혁신 성장 도시’를 비전으로 각각 제시했다.
 
 양재생 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