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둘러싼 환경논란에 대해 지역 상공계를 비롯한 각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순천시의 순천만국가정원에 포스코가 투자한  스카이큐브(PRT)사업 중단에 대해 순천시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광양지역 대표기업인 포스코의 경영여건을 위축시키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수재슬래그 운송과정에서의 침출수 유출사건으로 촉발된 문제는 광양시가 행정적으로 일단락했다는 공식발표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경단체의 반발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고, 고로 브리더 운영을 두고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는 낙인찍기도 진행되고 있다.
환경과 관련된 지역 단체와 일부 언론의 무차별적인 문제제기에 대해 포스코 광양제철소 협력사협회는 입장발표를 통해 “광양제철소 조업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협력사 임직원 일동은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어 광양시민 여러분들께 진실을 알리고자 한다”며, “광양제철소는 최첨단 시스템으로 24시간 환경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오염물질 배출장소라고 보도된 고로 브리더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며, “평소 조업 시 고로(용광로)에서 발생된 분진 및 가스는 1차 중력집진시설과 2차 세정집진시설을 거쳐 먼지는 별도 처리하고 가스는 홀더에 저장하였다가 복합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하므로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들은 “(부리더는) 정비작업 등 조업 중단 시에도 용광로의 불을 끌 수가 없으므로 내부로 산소가 유입되어 가스가 폭발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수증기를 주입하여 브리더라는 안전장치를 통해 외부로 배출시켜야 하며 관할 도청으로 부터 허가된 안전시설”이라며, “이는 가정의 주방에 가스가 누출되었을 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킴으로써 폭발 및 화재를 예방하는 조치와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협력사협회는 “환경문제를 악의적으로 생산하고 이용하는 개인과 단체는 이러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요구하며, 만약 이러한 문제가 재발 시에는 협력사의 존립을 위협하는 행위로 간주하여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양JC 회장와 동광양JC는 회장명의로 낸 ‘기업하기 좋은 도시 청년이 살기 좋은 광양을 위한 성명서’를 통해 “기업의 발목잡기로 기업 발전을 저해 하는 행위는 삼가하자”고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지역여론 과 언론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기업 발전을 저해하는 행동으로 기업 신규투자와 연구개발을 위축시키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며, “기업 위축은 결국 고용창출 저하로 이어져 청년 일자리가 줄어들고 중소상공인들이 경영의 어려움으로 지역을 떠날 수밖에 없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민사회와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지 못한 언론에 대해 정확한 눈으로 파악하고 검증된 사실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여 행동에 옮기길 요청한다”며, “양질의 기업들이 광양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발목잡기만은 막아야 된다고 생각하고 언젠가 기업이 지역의 환원사업에 소홀히 하거나 환경문제를 발생 시킨다면 강하게 비판하고 시민운동으로 전개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스카이큐브 운영중단을 둘러 싼 순천시와 포스코의 갈등 양상에 대해서는 광양상공회의소가 26일, 순천시의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양상의는 “전남 제1의 산업지역인 광양만권에서 기업과 지자체간 계약관계가 지역사회 간 갈등과 반목 그리고 반기업정서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과 근로자들의 사기저하와 기업의 경영활동이 위축되고 투자감소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광양상의는 “순천만국가정원의 스카이큐브(PRT)사업을 둘러싼 소모적 논란이 조속한 시일 내에 법과 절차에 따라 합리적으로 해결되길 바란다”며, “순천에코트랜스와 순천시가 맺은 협약내용에 대한 객관적 사실과는 별개로 순천시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갈등이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상의는 “스카이큐브 사업이 수익성 악화와 계약사항에 대한 당사자간 갈등으로 운영중단위기에 처하자 순천시는 법과 절차에 따른 합리적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기업의 사회공헌만을 강조하며 기업을 미세먼지 주범인양 모든 책임을 기업에 전가하고, 순천시민들에게 반기업정서를 확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포스코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반기업적인 순천시의 행정으로 인해 광양만권 도시간 갈등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물론 신규 투자 유치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광양상의는 “반기업 정서와 지역갈등을 확산시키는 순천시 행정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 지역갈등과 반기업정서 확산은 중단돼야 하며, 법과 절차에 따라 중재결과를 기다리는 성숙한 순천시 행정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광양제철소를 둘러싼 각종 악재에 대해 지역 경제단체와 청년단체 등이 우려를 표하고 있는 가운데 광양제철소를 둘러싼 환경문제를 앞장서 제기해 온 광양만녹색연합은 22일 성명을 통해 광양제철소에 대한 광양시의 처분을 솜방망이 처벌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들은 “수재슬래그 성분들을 엄격하게 조사하여 해당 성분들이 비산으로 시민들이 건강이나 환경에 피해는 없는지 조사해 줄 것을 촉구한다”며, “수재슬래그의 침출수가 충분히 배출 될 때까지 수재슬래그 생산 중단 등 침출수 배출 및 처리 과정 역시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녹색연합은 “광양시는 관리책임을 다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광양제철소는 시민들과 노동자들에게 공개사과하고 재발을 방지한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광양제철소에 대해 “대기오염물질 배출구를 모두 공개하고, 대기오염물질의 성분과 총량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