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가 스마트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내외부적인 거버넌스와 시민들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는 중앙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많은 이들이 함께 꿈꿀 수 있는 스마트도시를 만들기에 전력하고 시민이 참여해 스마트서비스 기회와 문제발굴, 시민참여 리빙랩 등을 만들어 민간협력체를 구성해 행정과 시민이 함께 스마트도시로 만들자는 의미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2일 락희호텔 대연회홀에서 ‘ICT 기반 광양 스마트시티 MAKE PLAN’이란 주제로 ‘광양 스마트도시 조성 원탁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전문가 강연자로 나선 국토연구원 임시영 박사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스마트시티 실현과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임 박사는 “개발도상국의 경우 도시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공공 재원 투자의 한계가 들어나면서 스마트시티가 필요하게 되며, 선진국의 경우에는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절감의 최적 수단으로 스마트시티가 사용되어 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역시 인구 고령화로 인한 기반시설 임계치 확보 문제와 도시 인프라 노후화문제 등 저비용 고효율의 인프라 관리 모델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임 박사는“스마트도시는 도시자원을 최적배분 하고, 산업발전을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것이 주된 임무”라며 “내외부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하에 장기적으로 성공사례를 하나씩 구축해 나가 선순환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전문 강연자로 나선 ㈜한컴라이프케어 이정민 부장은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소개했다.
이 부장은 “4차산업혁명은 도시 내 구성요소들을 더 촘촘히 연결시키며 새로운 형태의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스마트시티”라며, “도시의 정체성을 찾아 스마트한 도시가 아닌 매력 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행정과 시민이 조화를 이루어 모두가 함께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원탁토론에서는 ‘스마트 생활’, ‘스마트 관광’, ‘스마트 안전행정’, ‘스마트 인프라’ 4개 분야 스마트도시 전문위원들이 모여 2020년 국토부 공모사업인 ‘스마트 테마형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했다.
또 내년도 국토부 공모 유형인 ▲생활편의 특화형 ▲산업육성 특화형 ▲문화·관광 특화형 ▲재난안전·환경 특화형 중 광양시에 적합한 특화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분야별로 제시·수렴됐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그동안 우리 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도시를 만들기 위해 제도 마련과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이제부터는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ICT 관련 기업인, 시민, 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테마형 특화단지’란 기성 시가지를 대상으로 지역 수요에 최적화된 상용화 단계의 스마트도시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 혁신공간을 말한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