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의회 의원들이 포스코와 지역사회간 갈등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현옥, 박말례, 서영배, 정민기, 이형선, 최대원, 백성호 의원.

최근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지역 시민사회간 갈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광양시의회 의원들이 지난달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와 지역사회 갈등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원들은 포스코가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 현재의 지역사회 갈등을 해결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하지만 의원들의 주장이 광양시의회의 입장이 아니라는 점과 일부 사안은 시기적으로 이미 늦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번 기자회견은 성암산업 분사매각에 따른 노사갈등과 환경활동가 고소사건에서 비롯됐다. 성암산업은 지난해 말부터 임금인상과 근무조건을 두고 노사간 대립이 이어져왔는데 연초부터 시작된 광양 시청 앞 천막농성은 5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성암산업 측이 작업권을 반납하면서 그 갈등이 깊어졌다. 여기에 지난 1월 포스코가 환경단체 활동가를 고소한 것이 최근 알려지면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강력하게 반발하여 나서고 있다.
현재 성암산업 노조는 매일 같이 광양제철소 1문에서 성암산업까지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으며,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사거리 등 시내 주요 지점에서 광양제철소의 고소 취하를 요구하는 출근길 거리 선전전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광양시의회 의원들이 포스코와 지역사회 갈등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박노신 의원은 개인 일정으로 기자회견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동참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성암산업은 271명이나 되는 노동자들이 근무하는 광양제철소의 하도급 회사로 2017년부터 노사갈등과 고용 불안이 장기화되고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데 포스코 광양제철소 역시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광양제철소의 고로 브리더 관련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과 규제 방안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광양제철소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광양만녹색연합의 활동가를 검찰에 고소한 것은 건강한 시민사회를 훼손시키는 것”이라며 “시민을 대신하여 지역의 환경 문제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환경단체의 활동가를 고소하여 지역 시민단체와의 갈등을 조성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대응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광양제철소는 광양시가 전남 제일의 경제도시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하면서 국가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지만, 환경문제와 노가 간의 갈등이 계속 발생한 것 또한 안타까운 일”이라며 “대승적인 자세로 관계 회복을 통해 품격 있는 시민으로서 시민단체와 함께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줄 것을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시의원들은 이번 기자회견을 계기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향후 공식적인 대응계획에 대해서는 확답을 내릴 수 없다고 밝혔다.
정민기 의원은 “지난 본회의에서 이번 내용과 관련한 성명서를 채택하려 했으나 의원들의 입장이 서로 달라 채택하지 못한바 있다”며  “뜻을 같이한 의원만 오늘 참석을 한 것이고 현재 의장이 참석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후 구체적인 일정은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 활동이 없던 시의회가 이제 와서 공식적인 활동을 한 것은 면피성 기자회견이 아니냐는 질문에 서영배 의원은 “오늘 이 자리는 누구 잘못을 탓하고 따지는 것이 목적이 아닌 우리 지역사회 문제를 다함께 해결하자는 의미에서 마련한 것”이라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모두가 동반자의 자세로 마음을 열어주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박말례 의원은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백성호 의원은 “앞으로 공식적인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다음 회기에 전체 의원의 뜻을 모아보겠다”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