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4년까지 자율형사립고 자격을 유지한 광양제철고등학교가 이르면 내년부터 일반고로 전환키로 하고 학교 구성원 및 동창회 등의 의견수렴절차를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제철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 교육재단은 “광양제철고로부터 일반고로 전환해 달라는 건의가 있었다”며, “일반고 전환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철강경기 위축으로 모기업인 포스코의 재단전입금이 축소됨에 따라 포스코교육재단은 지난 2018년 산하 초중학교에 대한 공립화 전환을 검토한 바 있다.
그러나, 초중학교에 대한 공립화 전환방침은 학교 구성원들의 반대와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반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공립화 전환이 무산되자 재단은 재정자립화를 위해 초중학교의 경우 정부의 재정결함보조금을 받기로 하는 한편, 고등학교는 자율형사립고로 운영해 왔다.
자율형사립고는 국가의 재정지원없이 학생들의 등록금과 포스코의 지원금으로 운영되어 왔다.
재단은 올해 고등학교의 등록금을 연간 130만원정도 인상해 학생 1인당 530만원의 교육비를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립형사립고를 일반고로 전환할 경우 국가의 재정결함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에따라 포스코교육재단은 자율형사립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려 했으나 포항지역의 경우 평준화 지역이어서 신입생 모집이 사실상 어렵다는 분석에 따라 학교 구성원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광양제철고는 학교 측이 먼저 재단에 일반고 전환을 건의하고 나섰다는 것.
포항과 달리 광양지역은 일반고로 전환하더라도 신입생 모집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자율형사립고가 일반고로 전환할 경우 정부로부터 3년간 10억원의 전환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학교의 일반고 전환 건의에 따라 포스코교육재단은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동창회의 의견을 구하는 한편, 광양제철소 직장협의회와 노조의 의견도 수렴하고 있다.
현재까지 통일된 의견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찬반의견이 각각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운영위원회나 학부모회 중 광양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찬성 입장이지만, 외지 출신 학부모들은 일반고 전환에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해 교육청은 학교에서 신청해 올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정부의 보편교육 확대라는 교육정책과도 맞닿아 있다.
광양제철고가 교육청에 일반고 전환을 신청하면 청문과 교육부 이송 및 회신, 교육장의 최종 결정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절차 이행에는 최장 80일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어서 이르면 내년부터 광양제철고가 일반고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고로 전환되더라도 현재 재학생들을 자율형사립고 시스템에 맞춰 교육을 받게 되며, 학생이 부담해야 할 교육비도 납부해야 한다.
그러나, 신입생들은 무상교육이 가능해진다.
한편, 현재 자립형사립고로 운영되는 광양제철고 재학생 769명 중 광양출신이 아닌 학생은 260명으로 33%정도를 차지한다.
학년별로는 1학년 217명 중 68명, 2학년 267명 중 102명, 3학년 285명 중 90명이 외지 출신이다.
포스코교육재단의 서재석 부이사장은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을 위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일반고 전환에 따른 지역사회의 이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교육재단은 광양과 포항, 인천에 고교 4개교, 중학교 2개교, 초등학교 4개교와 유치원 2개원을 운영하고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