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암산업이 지난 달 30일자로 폐업을 공지한 가운데 전적에 동의하지 않은 성암산업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상경, 포스코센터와 국회, 청와대 앞 등에서 단식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결국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속에서 극한 노사갈등을 이어오던 성암산업이 지난 달 30일자로 폐업을 공고했다. 상암산업은 이 날 유재각 대표이사 명의의 공지를 통해 “회사의 최종 폐업일은 6월 30일이며, 이후 청산절차가 종료되는대로 법인으로서 회사의 모든 기능은 소멸 예정”이라고 밝히고, “회사 폐업에 따라 전적에 동의하지 않은 직원들도 6월 30일부로 당연 퇴직됨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성암산업 노동자 중 전적에 동의하지 않은 사람은 노동조합원 145명에 달한다. 145명의 대량 실업이 현실화된 셈이다.
이에 맞서 성암산업 노조는 지난 달 29일부터 국회와 청와대, 포스코 센터 앞에서 단식농성 등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 폐업에도 불구하고 전적에 동의하지 않고 있는 이들은 분사없는 매각과 임금 및 복지 저하 없는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소속회사가 사라지게 됨에 따라 이들의 향후 투쟁은 더욱 지난해 질 것으로 보인다.
성암산업 노조가 상경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1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릴레이 1인시위 돌입을 선언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에 따른 포스코의 비상경영체제를 노동자에 대한 책임전가라고 규정하고, 이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포스코의 하청노동자 15%인원 감축, 하청업체 운영비 5%삭감, 강제 연차소진, 강제휴업, 부서 통폐합, 촉탁직 및 계약직 임시고용 노동자 집중해고는 노동자들의 소득불안과 고용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현장인원 감소, 노동강도 증가는 노동자들을 육체적으로 지치고 힘들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재난과 철강산업 경기침체 상황에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소득과 고용안정, 노동안전보건 강화, 원하청 협력강화가 필요하다”며, “포스코는 노동자에 대한 희생과 양보 강요, 공격을 지금 당장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