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0일 여수광양항 활성화 종합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여수광양항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전면적인 개선방안과 발전전략을 담은 ‘여수광양항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발표했으나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즉각 확정된 계획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나서 논란만 자초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10일,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여수광양항 활성화 종합대책’을 통해 “여수광양항을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오는 2027년까지 총 3조 2,608 억원을 투자하여 총물동량 5억 톤, 부가가치 2조 7천 억원, 일자리 1만 6천개를 창출하는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여수광양항을 육성하겠다”며 추진하게 될 사업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김 지사는 이 발표에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항만 기반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한다며, ●광양항과 율촌 일반산단 연결 순환도로 개설, ●율촌 3단계 투기장 전면 항로 준설, ●여천 묘도 항로 확장, ●여수 ‘낙포부두 리뉴얼사업’, ●율촌 제3투기장 전면에 납사부두 12만톤급 1선석 신설 등을 제시했다.
또, 항만 배후단지 확대를 위해 ●세풍산단 33만㎡ 매입, ●광양항 북측 배후단지 11만㎡ 조기 조성, ●율촌 3단계투기장 융복합단지 318만㎡ 조기 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2024년까지 5,940 억원을 투자하여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4선석’ 구축, ●2024년까지 24열 컨테이너 크레인 10기 설치, 전기 야드 트랙터 105대 도입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그러나, 전남도의 이러한 발표가 언론에 보도되자 해양수산부가 즉각 이를 부인하고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전남도 발표가 알려지자 즉각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여수‧광양항 개발을 위한 정부 정책방향은 현재까지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전라남도에서 9월 10일에 발표한 ‘여수·광양항 활성화 종합대책’은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며, “해양수산부는 여수·광양항을 비롯, 전국 항만의 중장기 개발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 관련 위원회 심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계획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보도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결국 전남도의 이날 발표는 계획수립단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자료를 입수해 말 그대로 숟가락을 얹으려다 망신만 당한 꼴이 됐다는 비판을 면하지 못하게 됐다.
한편, 이날 발표에서 전남도는 “컨테이너 물동량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132 억원의 인센티브를 화주, 선사, 운영사 등에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물동량 감소 대응을 위해 한시적으로 화물증대 효과가 큰 화물중개업체에 42 억원, 하역시간 단축을 위해 우선 필요한 ‘리치스테커’ 하역장비 임대료 18 억원을 3개 운영사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