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지난달 24일 산소배관 설비 작업 중 3명이 사망한 사고와 관련, 제294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산업재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시의회는 이 성명서에서 “기업은 안전에 관해 아무리 큰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라며,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개인으로서는 목숨을 잃게 되고, 가족으로서는 가장을 잃게 되며, 기업으로서는 인재를 잃게 되고, 사회적으로는 큰 사회적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포스코의 재발 방지 약속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산업재해 발생에 대하여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며  확실한 재발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포스코의 대책을 촉구했다.
의회는 △포스코는 이번 사고에 대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 △포스코는 12월 2일 발표한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 대책을 조속히 시행하여 노동자의 안전을 보장할 것, △포스코는 더욱 적극적인 자세와 투자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결과로서 증명할 것을 촉구했다.
진수화 의장은 “많은 근로자들이 산업재해로 고통받고 있다”며, “빈번한 안전사고는 노동 현장의 전반적인 구조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방증하는 것으로 사업주와 우리 모두가 노력하여 관내 지역산단이 근로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사업장으로 거급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23일 오전 11시, 광주지검 순천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사고와 관련, 최정우 회장을 즉각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회견문을 통해 “2019년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포스코를 선정했다”며,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에서 질식으로, 폭발로, 화재로, 추락으로, 협착으로 끊임없이 노동자들의 죽음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매년 사망사고가 발생해 1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며, “최정우 회장은 업무상 과실치사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중대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안전분야에 수조원을 투자하겠다고 홍보만 반복하는데, 이것은 해답일 수 없다”며,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최정우 회장 없는 포스코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현장노동자들과 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최정우 회장 즉각 수사와 구속을 위한 투쟁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