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 4차산업 혁명 촉진을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9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4차 산업혁명의 총체적 변화에 적시 대응해 광양의 미래 100년을 이끌 신성장 전략사업을 위한 ‘광양시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종합계획’의 비전과 전략이 나왔다.
지난 9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광양시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용역 수행기관인 한국표준협회가 광양시 4차 산업혁명 촉진 전략 및 전략과제 등을 보고했다.
광양시는 이날 발표된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27년까지 5년간의 지역적 여건과 성장 잠재력 등을 반영한 비전과 전략을 수정·보완해 최종적으로 ‘광양시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방침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사는 “이번 광양시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종합계획은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기술들을 받아들어야 하는 관점으로 본 것이 아닌 이러한 혁신기술들을 광양시에서 녹아들어 갈 수 있을지 분석하면서 도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에서부터 전남도와 다른 지자체의 4차 산업혁명의 대응현황을 살펴보고 광양시와 연계 가능한 대응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광양시 관련 부서의 의견까지 폭넓게 수렴했다”고 덧붙였다.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의 시대를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와 대응방안에 대해 각 기관별로 다소 차이를 보이기는 하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대비하기 위한 인력을 양성해야 하며, 종합적인 대응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게 이들의 전언이다.
용역사는 “광양시의 경우 핵심산업으로 선정된 수소에너지, 이차전지, 기초소재 및 신소재, 데이터경제를 4차 산업혁명 촉진 계획의 추진 방향으로 수립해야 한다”며, “혁신형 탄소중립 완성 도시 구축을 통한 기업과 인구 증가로 지속가능한 미래형 성장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1단계 차기정부의 국정과제와 전남도 공약인 4차산업혁명 기반역량강화 및 인프라 구축 △2단계 광양시 미래 핵심산업 중점 육성 △3단계  4차 산업혁명 활성화 및 지속 확장 이라는 단계별 촉진 로드맵 설정을 주문했다. 
1단계(2022년~)는 4차 산업혁명 이해도의 향상 및 참여를 촉진하여 광양시의 4차 산업혁명 정책과 의지를 알리고 4차 산업혁명 오너십프로그램 운영, 생활밀착형 지능형 서비스 제공, 4차 산업혁명 전담 조직을 구축한다.
2단계(2024년~)는 수소, 이차산업의 밸류체인, 드론 및 우주항공 소재산업 등 타지체와 차별화되면서도 주변지역의 산업을 보완할 수 있는 미래 혁신산업의 육성을 추진한다.
3단계(2026년~)는 기존 산업 스마트화, 미래 핵심산업 기반확대를 통한 친환경 기반산업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철강 Supply Chain 고도화와 스마트항만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으로 청정미래산업도시 광양을 만들어 간다는 목표다.
이날 용역사의 보고 후 체계적 대응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용역사는 “광양시는 산업분야와 관련, 경제복지국 내 지역경제과, 투자일자리과, 철강항만과 등으로 산업정책과 관련한 과가 구분되어 있다”면서 “이러한 구조에서 4차 산업혁명 촉진 전략이 수립된다 해도 이를 추진하기 위한 총괄적인 정책 기획 및 유기적인 실행이 어려워 전담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경숙 위원은 “오히려 지금부터는 용역의 결과보다 이것을 어떤 형태로 이끌어 갈 것이지가 더 중요하다”고 했으며, 박기영 의원은 “오늘 나온 결과물을 관련부서와 공유하고 부서별로 장기과제를 부여해 광양시가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체계적으로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영만 4차위원회 부위원장은 “이 보고서 자체가 광양시의 컨트롤 타워가 될 수 있다”며 “각 부서 팀장들이 한 장소에 모여 공유설명회를 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