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미 라 (미술치료사, 재활심리박사 수료)
이 미 라 (미술치료사, 재활심리박사 수료)

감성지능을 정의하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감성지능을 정의하는 접근방법은 감성지능을 정신적 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mental ability based approach).

이는 Mayer, Salovey, 그리고 Caruso등의 입장으로 감성지능을 정서적인 정보의 보편적인 처리과정(processing)이다. 정서를 포함하는 지능으로써 정서와 관련된 추론을 수행하는 능력이며, 정서의 사고 촉진 부분을 포함한다고 정의한다.

감성지능을 보는 또 다른 접근방법은 감성지능을 성격의 많은 측면으로부터 추출된 것으로 보이는 속성이나 능력이라고 보는 관점(mixed-list approach)이다. 이는 Bar-On, Goleman 등의 입장으로 동기화, 사회적 관계 등 정서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기능(skill)에 더 초점을 둔다. 전형적으로 성격 영역에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는 특성을 감성지능에 포함시켰다. 자신과 타인의 정서(emotion)의 정확한 평가, 정서의 적절한 표현, 그리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식으로서 정서의 적절한 조절에 포함되는 정서적 정보처리의 유형으로서 감성지능을 정의했다(Mayer, 2001; Mayer, Salovey, & Caruso, 2000; Woitaszewski, 2000).

그러나 SaloveyMayer1990년에 내린 감성지능의 정의는 모호한 측면이 있고, 지능개념 속에서의 감성지능의 위치를 명백히 찾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정서의 인식과 조절 능력은 포함되어 있으나 감정(feeling)에 대한 사고(thinking)능력은 포함되어있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감성지능을 정서의 의미(meaning)와 정서간의 관계를 인지하는 능력, 정서에 대한 인지를 근거로 추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봤다. 정서의 지각, 정서와 관련된 감정(feeling)을 동화하는 능력, 정서정보를 이해하고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으로 감성지능의 확장된 정의를 내렸다(Mayer, Salovey, & Caruso, 2002, 재인용; Salovey & Sluyter, 1997)

우리가 학교에서 도덕교육을 얼마나 많이 했는가를 생각하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적어도 범죄가 없어야 한다. 가르친 것에 비하면 사회적 병리 현상들이 너무나 많이 난무하고 있다.

가족을 사랑하며 부모님께 효도해야함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부모를 버리고, 자식에게 폭행을 하며 심지어는 죽이기까지 한다. 이것은 가기의 감정 즉 공포 분노 등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우리가 가르치는 아동들도 마찬가지이다. 웃어른을 공경하며 가정에서 효행생활을 실천하며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야함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대다수의 어린이들은 부모님께 요구하는 것을 얻기 위해 떼를 쓰고, 가족 간의 예절이 지켜지지 않고 있으며, 형제간에 다투어 부모님의 마음을 상하게 하기 일쑤이다. 이는 지금까지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교육은 우뇌 위주의 지식 교육만을 해왔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감성교육은 그동안에도 개발되고 실시되어 왔다. 그 예로서 감수성 훈련, 가치 명료화 교육, 심성훈련 등을 들 수 있으며 여기에 도덕교육까지 더한다면 부족함 없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그 결과는 긍정적이나 인간의 감성적 혼란의 확대와 정서적 생활이 붕괴되어 가는 범죄들을 볼 때 보다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

다시 말해 기존의 감성교육은 세련되고 정교화 된 덕목들이고 바람직한 정서와 행동이 무언가에 대한 지식은 증가시켰지만 원만한 대인관계나 사회적 조화를 위한 실천의 연결은 한계가 있었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체험을 중심으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정확히 인식하고, 바람직하게 표현하며, 활용하는 감성교육이 필요하다.

이미라 : dlalfk0625@hanmail.net

*외부 필진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