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 지역주민이 직접 사회문제에 해법을 제시하고 사업성과에 대한 공유로 지속가능한 사회혁신을 목적으로 “전남 사회혁신 의제 제안“ 공모 사업이 추진되었다. 사회혁신의 한 방편으로 교육혁신에 관심을 두고 극도로 경쟁 속에 내몰려 있는 청소년들에게 협동과 연대의 가치에 기초한 사회적경제 교육의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하여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실 운영“이라는 의제로 공모에 참여하여 의제 실행을 앞두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사회적경제의 이해 및 협동화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경쟁이 아닌 협동과 연대의 가치 학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진 사람 중심의 혁신형 인재육성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사회적경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경제 활동이다. 대표적인 종류는 협동조합,사회적기업,마을기업,자활기업 등이 있으며 이윤추구에 목적을 둔 시장경제 조직과 달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이윤) 창출을 동시에 추구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경제 활동인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사회적경제 교육이 필요한 이유로는 사회적경제 교육은 개인의 이익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생각하고 경쟁보다는 협동과 연대의 가치 학습이 운영 원리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건강한 소비와 윤리적 경제 주체로 성장시키고 미래에 사회적경제 주체로 육성과 함께 기존 경제교육의 무한경쟁 시장논리에 따른 폐단을 깨닫게하고 공동체를 위한 호혜와 연대의 가치, 상생과 협력의 가치를 중심에 두는 사회적경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시장경제와 사회적경제의 비교 교육을 통해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가져온 많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시민 의식을 함양해 줄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공동체가 다같이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혁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특히 학교가 가지고 있는 극심한 경쟁문화가 사회적경제 교육을 통하여 공동체 구성원이 서로 보살펴주고 돌봄으로써 상생하고 협력하는 교실문화, 학교문화, 지역문화로 전파 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경제 교육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기계와 기술이 대체 할 수 없는 영역에서 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협업과 소통을 통해 창의적으로 여럿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체 중심의 활동은 인간의 고유한 영역으로 사회적경제 교육이 핵심 역량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진로 교육측면에서도 사회적경제 교육이 필요하다. 전통적 이윤추구 기업이 사회와 경제문제를 해결하는데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난 상황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은 미래에 중요한 경제 주체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시장경제 뿐만아니라 대안적 경제인 사회적경제를 학습하여 향후 직업 및 진로를 선택하는데 가치판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사회적경제 교육을 통해 소셜 미션과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학습하여 미래 사회에 대한 새로운 탐색과 설계를 가능하게 하고 혁신적 마인드를 구축하여 공동체 가치에 기반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줄  것이다. 광양시의 청소년들이 사회적경제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를 준비 할 수 있도록 학생,학부모,교직원들의 많은 관심과 함께 지자체 및 교육당국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