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의 ‘도서관 분야 문화시설 확충 사업’에 20개소가 선정돼 276억원을 확보, 도민의 생활문화 기반시설인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문화시설 확충 사업은 공공도서관 건립 및 리모델링, 작은도서관 조성 등 일상생활에서 도민이 쉽게 이용 가능한 생활밀착형 문화시설 조성을 위한 것이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12개소에 국비 103억원 등 올해 총 265억원을 투입한다. 순천 신대도서관이 연면적 5689㎡에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로 2023년 상반기 개관 예정이다.

순천 오천지구 정원도서관, 광양 마동도서관, 영암 공공도서관, 신안 다목적도서관 등은 2024년 준공 목표로 추진된다.

공공도서관은 단순한 도서관 기능을 넘어 지역 커뮤니티 센터 등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작은도서관은 지역 주민의 생활공간과 근거리에 위치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람석 60석 미만 규모의 소규모 도서관이다.

광양읍 주민자치센터 작은도서관, 신안 지도읍 작은도서관 등 신축 3개소와 담양 대전면 작은도서관, 고흥 도화작은도서관 리모델링 5개소 등 총 8개소가 선정돼 사업비 11억원을 투입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도서관은 지역 공동체의 문화 소통 공간으로서 도민이 일상 속에서 문화를 향유 할 중요한 공간이다”며 “앞으로도 지역 문화의 균형 있는 발전과 도민의 다양한 문화․여가 활동을 위해 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 위주로 도서관을 지속해서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윤별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