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남도지사에 김영록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며 재선에 성공했다.

1955년 전남 완도에서 태어난 그는 1977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행정을 다양하게 경험한 정통 관료 출신이다.

내무부를 거쳐 1994년 39살의 나이로 강진군수에 부임하고 이듬해 고향 완도군수를 지냈다.

전남도 경제통상국장으로 있던 1997년 IMF외환위기 당시에는 부도위기를 맞은 삼호중공업의 조업 정상화를 진두지휘했다.

같은 해 자치행정국장으로 재임할 때는 전국 최초로 신생아 수당을 도입했고, 2006년 전남도 행정부지사로 부임 당시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에 한몫 했다. 본격적으로 정치에 뛰어든 것은 2008년 전남부지사에서 물러나면서다.

당시 통합민주당 해남·완도·진도 지역구 공천 과정에서 민화식 전 해남군수에 밀려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당 지지세에 밀렸지만 선거 막판 민 후보의 금품제공 의혹이 불거지면서 배지를 가슴에 찼다.

김영록  당선인은 지난 2일 김 당선인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전남 22개 시·군을 돌아다니며 도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좋은 말씀들 많이 해 주셨다”며 “도민들의 말씀 잊지 않고 꼼꼼하게 챙겨 전남도정에 적극 반영하고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 근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별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