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별 기자
윤별 기자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상생협력을 위한 '전남도·광양시-포스코 간 상생협의회 TF' 회의가 몇 달째 제자리걸음 중인 가운데 민선 8기가 어떤 해법으로 실타래를 풀어갈지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는 요즘이다.

지난 13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에 따르면 이르면 이달 내 포스코와 전라남도, 광양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상생협의회 TF 2차 회의가 진행될 것으로 밝혔다.

앞서 420일로 예정했던 상생협의회 TF’ 첫 회의에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 임원 등 2명은 아무런 예고도 없이 불참했다. 이날 5대 상생방안 제시와 합의안 도출 관련 정보공유, 상생협의회 2TF 회의 일정 등을 조율할 예정이었으나 당사자인 포스코가 불참함에 따라 별다른 의제 논의 없이 상견례만 하고 해산했다.

한 차례 파행을 겪은 뒤 53일에야 어렵게 성사된 1차 회의는 전남도와 광양시, 포스코, 시민단체 책임자급 담당자들이 참석해 상생협의회 TF 운영 방안과 상호 의견 교환, 2차 회의 일정 등 상견례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난항을 겪으며 세 달여 만에 성사된 2차 회의 자리지만 지역사회는 논의의 실효성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이번 2차 회의에서 합의문에 대한 의견 조율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정인화 광양시장 취임과 민선9기 시의회 출범 등 핵심 당사자 변동으로 또다시 상견례만 하고 마무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함께 민선8기 정인화 시장의 기조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과거 정 시장은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를 포항이 아닌 광양으로 옮겨야 한다면서도 광양으로 옮길 수 없다면 최소한 서울에 둬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존 지역사회의 강경대응보다는 온건한 입장이다.

내년 3월로 예상되는 주주총회를 통해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가 확정되기 때문에 정 시장은 합리적 대책 마련을 위한 다양한 카드를 놓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 확정에 따라 '광양 소외'를 상쇄할 만한 기관·시설의 유치 대신 광양에 대한 투자 확대 요구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 동안 광양시는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집행부가 아닌 광양시의회를 주축으로 대응한 점과 시가 원활한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 수행에 미진함을 드러냈다는 혹평을 받아왔다. 새롭게 출범한 민선 8기 정인화 시장이 지역사회가 납득할 만한 상생 방안을 마련해 지역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지점이다.

적극적인 자세로 지역사회 현안을 타개해 행정력을 인정받게 될지, 소극적 자세로 과거 혹평을 답습할지 시민들의 평가라는 시험대에 민선 8집행부가 올라 서 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