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치마을은 비촌마을 동쪽에 자리한 마을로 상탄치와 하탄치로 나뉜다. 사진은하탄치 마을 전경, 마을 표지석, 마을정자, 매치골, 마을회관, 보성선씨 재각 등이다.
탄치마을은 비촌마을 동쪽에 자리한 마을로 상탄치와 하탄치로 나뉜다. 사진은하탄치 마을 전경, 마을 표지석, 마을정자, 매치골, 마을회관, 보성선씨 재각 등이다.

탄치마을은 불암산을 뒷배경 삼아 비촌 마을 동쪽에 자리한 마을로 진 상면에서 하동으로 가는 국도변에 위치한다.

비촌으로 오르는 고개를 중심으로 상탄치, 하탄치로 나뉘며, 상탄치 마을 앞으로는 백학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숯골이라 불리던 마을

탄치마을은 본래 광양현 동면(東 面) 진상리(津上里) 지역으로 추정되 며 1700년대 초기 이후에는 진상면 에 속했다.

1789년경 호구총수에는 광양현 진상면 암치(巖峙)라 했고, 1872년 제작된 광양현 지도에는 진상면 탄 치리(炭峙里)로 표기되었는데 1914 년 왜정시대 행정구역개편 시 탄치 리와 비촌리, 평촌리와 함께 병합되 어 비평리(飛平里)에 속했다.

탄치마을은 비촌 동쪽에 있는 마을 로 불암산 자락 서남쪽에 위치한데 1623년쯤 이천서씨 원숙공파 서인 보에 의해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전 하며 현재도 이천서씨가 많이 살고 있다.

본래 마을이름은 문헌에 기록된 바 에 의하면 암치(巖峙)라 했는데 불암 산의 옛 이름인 불암(佛巖)의 ‘암(巖)’ 자에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1872년 광양현 지도에 탄치리(炭 峙里)라 나타나는데 이 지역에 탄 (炭)이 매장된 연유로 탄치(炭峙)라 했다고 전해졌으나 약 45년 전 전문 기관에서 조사한 결과, 탄(炭)이 아 닌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한편 탄치를 ‘숯골’이라고 하는데 이를 한문식으로 쓰면서 ‘숯’을 ‘탄’으 로 보고 탄치(炭峙)라 한 것으로 추 정되며 숯골에 대한 옛말의 변천 과 정을 살피면 ‘우뚝솟을 치(峙)’에서 ‘크고 높은 고개에 위치한 마을’ 이란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탄치와 관련된 특정지명

탄치마을은 탄치삼거리를 중심으 로 상탄치와 하탄치로 나뉜다.

상탄치는 비촌마을로 들어서는 인 근에 형성된 마을이며, 하탄치는 마 을회관이 있는 탄치삼거리 언덕 아 래 부근에 형성되어 있다.

마을에서는 섣달 그믐날 밤에 당산 제를 지내어 마을의 번영과 안녕을 기원해 왔다. 마을 뒤쪽에 약 400년 된 서나무가 있으며, 이곳에서 백중과 추석 중 좋 은 날을 택하여 당산제를 지냈다.

나무의 아랫부분이 먼저 피면 남쪽 마을, 윗부분이 먼저 피면 북쪽마을 에 좋은 일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전 해온다. 탄치마을 이름과 관련해 매치, 매 칫들, 상탄치, 하탄치, 매치굴 등 많 은 특정지명이 많이 있다.

‘매치’는 하탄치 동북쪽에 있는 고 개로 탄치 동쪽에서 진월면 월길리 로 가는 고갯길인데 숯이 묻혔다고 전해진다.

따라서 ‘매칫들’은 매치 밑에 있는 들을 뜻한다. 하탄치 마을 인근에는 경전선이 지 나고 매치재 밑으로 경전선 철도의 굴이 있는데 마을주민들은 이 굴을 ‘매치굴’이라고 부른다.

마을회관과 매치굴 중간 지점에 마 을주민이 쉴 수 있는 정자와 수명이 150년 된 정자나무가 있으며, 경전 선이 지나는 길가 옆으로 영모재(永 慕齋)라는 보성선씨 재각이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