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전국 기초 자치단체 중 군 단위로는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가 공인하는 ‘국제 안전도시’를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에 따르면 각종 사고와 손상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감소시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전한 지역 이미지를 구축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제 안전도시 가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WHO 안전도시협력센터가 인증하는 국제안전도시(Safe Community)는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발적이고 체계적인 참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와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말한다.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군은 군민의 손상발생과 위험요인을 심층 분석해 지역특성에 맞는 계층별 손상 최소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살기 좋은 보물섬 남해를 건설하는데 목표를 두고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해 6월 국내 안전도시 지원센터인 아주대학교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에 안전도시 추진용역을 의뢰했으며, 오는 4월이면 용역결과가 나오게 된다.

이번 용역에는 성별, 연령별, 종류별 군민의 손상현황 분석과 손상 위험 요인, 안전 증진을 위한 군민의식, 안전도시 사업수행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이 조사된다.

또 손상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고 손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초고령사회인 군의 지역적 특성이 고려된 안전증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장기적인 추진전략이 마련될 예정이다.

앞으로 군은 용역결과를 토대로 공인 준비도시 등재 신청을 하고 WHO 지역사회안전증진센터에 안전도시 공인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안전도시 인증기관에서는 제출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토대로 서면평가와 현지 방문평가를 실시해 공인기준에 만족할 경우 승인하게 된다.

안전도시 기준은 안전증진에 책임이 있는 각계각층의 폭 넓은 상호협력과 어린이, 노인 등 고 위험 집단의 위해환경에 대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안전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

또 손상의 빈도나 원인 규명, 손상 예방과 안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지역사회 모든 계층이 참여해 손상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하며, 다른 안전도시와도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안전도시는 노인층이 많은 군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사고와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며, “안전도시 추진은 WHO 건강도시의 궁극적인 목표인 건강사회 구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WHO 안전도시는 현재 전 세계 20개국 102개 도시가 안전도시로 공인받았으며, 국내에서는 수원시가 유일한 인증도시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