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두마을은 세풍리에 속한 마을로 순천과 맞닿아 있다. 사진은 위에서 부터 마을전경, 우산각, 새로 조성된 농로, 마을회관, 우물 순이다
해두마을은 세풍리에 속한 마을로 순천과 맞닿아 있다. 사진은 위에서 부터 마을전경, 우산각, 새로 조성된 농로, 마을회관, 우물 순이다

해두마을은 세승교차로에서 세승 마을을 지나 신두마을로 들어서기 전에 나온다.

위치상으로 신두마을 아래 부근에 자리하고 있는데, 순천시 해룡면 봉 서마을과 맞닿아 있어 광양과 순천의 경계가 된다.

■게물똠의 유래

해두마을은 본래 광양현 남면(南 面) 인덕리(仁德里)지역으로 추정되 며 1700년대 초기 이후에는 인덕면 (仁德面)지역에 속했고, 1789년경 호구총수에는 인덕면 신풍촌(新豊 村) 지역이었다.

1912년 지방 행정구역명칭일람에 의하면 왜정시대 행정구역 개편 이 전까지는 이 지역이 인덕면 신풍리 지역이었는데 1917년 조선면리동일람에는 인덕면 세풍리(世豊里)에 속했다.

해두마을은 동복오씨(同福吳氏) 에 의해 마을이 형성됐다고 전하며 그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마을은 원래 그 일대가 갯바닥이었는데 절골(신두마을의 특정지명)에 사는 어느 중(僧)이 재력이 있어 갯벌을 막은 후 마을을 형성했다고 전한다. 마을이름은 마을의 형국이 갯벌에 사는 ‘게(蟹)’의 머리에 해당한다 는 뜻으로 ‘게멀똠’ 또는 ‘게물똠’이라고 불렀다.

‘게멀똠’을 한자로 표기하면 해두 (蟹頭)마을이 된다. 1975년에 신풍 (新豊)과 해두(蟹頭)를 병합하면서 양마을을 통칭하는 이름으로 ‘신두’ 를 사용했지만 후에 행정상의 지명으로 신두와 해두가 다시 분리됐다. 옛 신풍마을은 그대로 신두(新頭)라 는 이름으로 남아있다.

■순천과의 경계

해두마을은 신두마을 서남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마을 진입로 입구에 2013년에 조성된 마을표지석이 놓여있다.

이 표지석에는 ‘언제나 포근한 게 머리’라고 마을을 소개하고 있는데, 게머리는 해두마을의 별칭이다. 이 곳이 원래 개펄이어서 게(蟹)가 많았 고 마을형국이 게의 머리에 해당되는 마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진입로를 통해 마을로 들어서면 가장먼저 마을회관이 눈에 띈다. 이 마을회관은 2021년에 조성된 것으로 위치는 광양읍 세풍리 717번 지 일원이며 부지면적은 403㎡, 연 면적 100㎡(약 30평) 규모다.

1974년 10평 가량의 마을회관이 마련됐지만 너무 협소해 해두마을 만들기 조성사업을 통해 다시 건립 하게 됐다.

마을회관 앞에는 주민들이 쉴 수 있는 우산각이 건립돼 있으며, 마을 안쪽 길을 따라 조금만 올라서면 마을 공동우물이 나온다.

마을 주민들은 이 우물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해두마을은 도랑 하나를 사이에 두 고 순천시와 맞닿아 있다.

도랑 건너편에는 순천시에서 게첨 한 현수막이 한눈에 보여 이곳이 행 정상 경계지역이라는 실감이 들게 한다.

도랑 바로 옆에는 새로 정비된 길이 나 있으며, 이 길은 농기계를 운반 할 정도로 넓어 농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마을에서 재배된 쌀은 갯벌 과 황토가 섞여 밥맛이 좋고 영양이 뛰어난 게 특징이다.

마을의 자생조직으로는 일찍이 이민계가 조직돼 주민화합을 위한 주민 협동기구로 운영되고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