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곡마을은 백운저수지를 옆에 끼고 있는 마을로 종이를 만들었던 지실에서 그 이름이 유래됐다. 사진은 위에서부터 마을전경, 왕바구, 마을회관, 마을정자, 정자나무 순이다.
지곡마을은 백운저수지를 옆에 끼고 있는 마을로 종이를 만들었던 지실에서 그 이름이 유래됐다. 사진은 위에서부터 마을전경, 왕바구, 마을회관, 마을정자, 정자나무 순이다.

지곡마을은 백운저수지 아래 왼편에 자리하고 있는 마을로 봉강면 각비마을과 인접해 있다. 석사리와 함께 광양읍과도 가까운데, 광양교통(주)을 지나 광양읍 우두마을 앞에 마련된 지석교를 건너면 곧바로 지곡마을이 나온다.

■수몰지구와 마을지명 유래

지곡마을은 본래 광양현 북면(北面) 며내리(旀內里)지역으로 추정되며, 1700년대 초기 이후에는 며내면(旀內面)에 속했다. 1789년경 호구총수에는 며내면 지곡촌(楮谷村)지역이었다.

지곡마을은 김해김씨(金海金氏)가 처음 이곳에 정착해 마을을 형성했다고 전하는데 정확한 입촌시기는 알 수 없다. 

마을이름은 이곳이 원래 닥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곳이었다는데 연유해 지실(紙室)이라 했는데, 1789년 문헌에 의하면 지곡촌(楮谷村)으로 기록되어 전한다.

지곡마을은 광양읍 젖줄이라고 할 수 있는 백운(白雲)저수지를 옆에 끼고 있는데 몽리면적 831ha, 저수량 4,541톤으로 농업용수 공급은 물론 수상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백운저수지 축조공사로 인해 1959년에 수몰지구가 발표되고, 1961년에 저수지가 완성됐는데 이 당시 토점(土店)의 20호, 작정(鵲亭)의 38호, 조양(朝陽)의 25호가 수몰됐다.

수몰된 토점(土店) 지역은 옹기와 사기를 굽는 곳이었으므로 사구마을이라고 했고, 작정(鵲亭)마을은 저수 밑 대밭에 까치가 많이 서식한 데 연유해 붙여진 지명이다.

■주요 시설물

지곡마을 입구에 마련된 지곡교는 1988년에 준공된 것으로 총길이 60m, 교폭 6.6m로 서천 위를 지나게 한다. 

지석교를 건너면 지곡교에서 남해고속도로에 이르는 제방구간이 나오는데, 이 제방길은 농업기술센터 시험포장까지 자전거 길로 조성돼 있어 광양읍 서천변으로 통하게 한다.

지곡마을의 주요시설물로는 지곡교를 포함해 마을회관, 마을정자 등이 있다. 봉강면 지곡리 540번지 일원에 마을 정자인 우산각이 마련돼 있으며 그 옆으로 보호수로 지정된 마을 정자나무가 있다. 

이 정자나무는 수령이 110년 된 느티나무로 흉고가 2.4m~3.1m, 수고가 14m에 이른다.

마을 정자나무 바로 앞에는 지곡마을을 알리는 안내표지판이 있는데, 여기에는 옛날 종이를 만드는 곳이었다는 유래와 세월이 흘러 주민들이 타지로 나갔지만 아직도 이 마을에 삼대(三代)가 함께 하는 가정이 많다고 소개하고 있다.

지곡마을에서 각비마을로 통하는 세갈림 길에는 큰 바위가 있다. 

마을주민들은 이 바위를 예전부터 그 크기가 거대해 ‘왕바구’라고 불렀다고 전한다. 

현재 왕바구 인근 도로는 이와 관련해 왕바위길로 공식화돼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