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가 제철소 에너지 경쟁력 확보와 에너지절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광양제철소는 급증하는 에너지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합심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을 구축하고자 이 같은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여름철 전력 총수요는 100.8 GW(기가와트)를 기록하며 최초로 100GW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하여 약 5% 증가한 수치며, 3년전에 비해 무려 13% 늘어난 것이다. 기후변화와 이상 고온 현상으로 앞으로도 에너지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광양제철소가 에너지절감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에 나선 것.

공모주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눠 진행된다. 

▲ 기존 공정의 혁신을 포함한 각종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공정 내 에너지효율 향상 및 에너지 낭비 개선 관련 아이디어 ▲에너지절감 신기술을 활용하여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을 공모해 현장에 실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절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광양제철소는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포상도 수여할 계획이다. 평가는 총 3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진행되며 구체적으로, ▲아이디어의 적용가능성 ▲아이디어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와 ▲창의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엄상현 광양제철소 에너지부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에너지 사용 감축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화두가 됐다”며 “공정 속에서 에너지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조업방식 및 프로세스 개선 등 기존 공정 혁신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절감 활동에 광양제철소가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