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교육원(원장 여성수)이 23일부터 11월 10일까지 ‘2023 실습함 원양항해’를 실시한다.

베트남을 향해 항해하는 이번 실습은 해양경찰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해외 치안기관과의 교류협력 및 신임 해양경찰 교육생들의 대양항해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실습함은 23일 오전 전남 여수 신항부두에서 환송식을 갖고 출항하여 베트남 해안경비대와 교류·협력 후 11월 10일 다시 여수로 돌아오는 계획으로 총 19일간 1,750해리의 긴 원양항해 일정이다.

이번 원양항해 실습단은 김영철 총경을 단장으로 신임경찰과정 학생과 승조원 등 총 100명으로 구성됐다.

신임경찰들은 이 기간 중 연안항해에서 원양항해까지 다양한 항로 경험으로 조함술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방문에서 해양경찰청-베트남 공안부와 체결한 업무협약 일환으로 실습함에서 운용된 퇴역단정 2척을 인계·인수하는 양국 간 합동행사도 가지며 운용술 교육 등 인수 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체류기간 동안 베트남 해안경비대 함정 방문, 친선 교류행사, 학술교류, 실습함 공개행사 및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해양경찰교육원 관계자는 “원양항해는 교육생들의 대양항해 능력 향상이 주된 목적이지만, 해외 치안기관과의 우호협력을 강화하는 공공외교의 목적도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원양항해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