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전남 총선 후보자들이 16일 오후 2시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추진과 관련,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낙연 전 대표가 신당 창당을 공식화한 것과 관련, “기득권 양당정치의 가장 큰 수혜를 누리다가 당내 권력투쟁에서 밀려나자 어느새 기득권 양당정치 타파로 느닷없이 깃발을 바꿔 든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고, “노회한 정치꾼의 변절을 보는 것 같아 역겨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과거 군사독재에 맞서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다 독재정권의 탄압으로 재판받고 감옥에 갇혔던 사람들을 전과자로 매도한 이낙연의 주장은 민주화운동을 부정하는 그의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른바 제3지대 빅 텐트로 웃는 것은 윤석열 검찰독재 뿐”이라며, “이낙연 전 대표를 위시한 소위 빅 텐트 추진론자들의 행보는 윤석열 탄핵 총선의 의미를 훼손하고, 야권 총단결을 교란하며, 결과적으로 윤석열 검찰 독재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라고 규정했다.

진보당 후보들은 “야권 총단결과 총선 승리, 정권교체 교두보 확보가 국민의 명령”이라며, “진보당이 제안한 야권연대를 통한 국힘과 지역구 1 대 1 구도 형성, 야권 연합 비례 정당 건설이야말로 현시기 야권 총단결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