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와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민관산학 지역협력체를 구성해 시범지역 선정에 적극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광양시와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민관산학 지역협력체를 구성해 시범지역 선정에 적극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광양시가 전남도교육청과 함께 지역 특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또 지역의 민관산학이 지역협력체를 구성하며 이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지난 5일 광양시청 접견실에서는 광양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과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인화 광양시장,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지역협력체(광양교육청, 교육단체, 기업체) 위원 3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의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 

지방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아부터 초중등, 대학교육까지 연계해, 사교육 없이 공교육만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지역에서 교육받은 인재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교육정책에 대한 지방정부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고,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협약으로 광양시와 전라남도교육청은 △교육 발전전략 수립 △지역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공교육 분야 지원 확대 △지역균형 발전 및 지역 정주여건 개선 등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되면 3년간 최대 30~100억 원의 특별교부금과 지역 맞춤형 특례 적용을 받는다. 이에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놓고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 상태다. 

광양시는 이번 공모에 지역과 함께하는 빈틈없는 돌봄 확대, 지속 상생을 위한 공교육 대전환, 지역 성장 주도를 위한 신소재 산업 연계 인재육성 등의 과제를 모델로 제시할 계획이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데, 1차 공모는 오는 2월 9일까지 진행되며 3월 초 결과가 발표된다. 또 5월과 6월에는 2차 공모를 진행한 뒤 7월 말 추가지정 결과가 발표된다.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은 “지방은 저출생과 청년인구 유출로 지역감소 위기에 빠져있다. 이를 위해 지방교육이 혁신이 필요한데, 광양시는 이전부터 전남도 교육청과 함게 지방교육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있었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교육발전특구 지정은 물론 기회발전특구에도 지정돼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인화 시장은 “정인화 시장은 “교육발전특구는 광양시가 추구하는 생애 주기 맞춤형 복지 실현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역 선순화 체계 구축을 위해 도 교육청과 적극 협력해 시범지역에 지정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