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10․19사건 연구단체(대표의원 박문섭)가 지난 21일 지난해 추진한 연구단체 결과 보고서를 심의했다.

이들 연구단체는 여순10․19사건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피해자 및 유족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왜곡된 정보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전환하고자 지난해 4월 의회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구성됐다. 박문섭 대표의원을 비롯해 서영배(중동)・최대원・조현옥․신용식・김보라 의원 등 총 6명이 구성원이다.

지난 2021년 7월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진실을 바로 세워나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자, 광양시의회에서도 여순10・19사건 바로 알기를 통해 현대사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한 연구모임을 결성해 지난해 한 해 동안 활동을 이어왔다.

다소 바쁜 의정활동으로, 자체 연구모임은 2회에 그쳤지만 전문가 초청 강의, 주요 유적지 현장답사 등을 통해 여순사건의 전개 과정 및 역사적 의의를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양여순10・19시민연대 등 시민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여순사건 관련 각종 시책사업과 정부 동향을 꾸준히 모니터링 했으며, 여순사건 추모조형물 건립, 유적지 현황조사 용역 등 주요 정책추진과정에 집행기관과 협업했다.

특히 이날 연구단체는 정책 제언과제 2건을 발굴과 1건의 성명서 발표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정책 제언과제는 향후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정책제언은 여순사건 스토리텔링 발굴과 다크투어리즘 등 여행 모델을 개발하고, 이경모 작가 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하자는 것이다.

성명서 발표는 지난해 12월 여순사건특별법의 마무리 단계인 여수사건진상조사보고서 기획단 구성이 뉴라이트 역사관 등 극우, 보수 인사로 구성됨에 따라 이를 규탄하고 기획단 재구성을 촉구했다.

박문섭 의원은 “여순항쟁의 역사적 접근이 제대로 이루어져 광양의 여순항쟁을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보편타당한 역사의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하며, 광양 시민들이 가진 시민의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