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역점 추진 분야의 신규 시책 개발을 위한 ‘광양시 정책디자인단’이 발대식을 깆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광양시 정책디자인단’은 시 소속 공무원 42명, 8팀으로 이뤄진 정책개발 연구모임이다.이들은 오는 6월까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출산·보육 정책 ▲지역 내 기업 종사자의 광양시 거주 유도 방안 ▲전통시장 명품시장 만들기 ▲청년층 광양시 전입 유도 방안 등에 대한 시책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연구모임은 다양한 직렬과 경력의 직원이 참여해 기획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직원 간 소통과 협업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책개발 동기부여를 위해 우수 정책 발굴팀에 상금과 인사가점을 부여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발대식은 정책디자인단 운영 방향에 대한 설명과 팀 구성, 소통 프로그램, 전문 강사의 ‘2024 최신 사회트렌드 특강’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디자인단은 이달 중 전문강사가 지도하는 정책개발 워크숍을 열어 신규 정책을 발굴하고, 발굴된 정책은 선진지 벤치마킹과 관련 부서 간담을 통해 고도화하고 실현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발굴된 정책은 6월 중 성과공유회를 통해 팀별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우수 시책은 2025년 신규 시책으로 시행될 계획이다.

정인화 시장은 “광양시는 전라남도 내 유일하게 2년 연속 인구가 증가한 도시이지만 지방소멸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서로 존중하고 격려하며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다듬어 실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글로벌 미래도시 광양을 만드는 데 기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유진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