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가 추진하는 푸른광양만들기 운동에 참여해 각 읍면동별로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마을 감동정원 만들기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광양시가 추진하는 푸른광양만들기 운동에 참여해 각 읍면동별로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마을 감동정원 만들기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광양시 전역에서 푸른 숲과 꽃이 어우러진 녹색공간을 확충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심기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광양시는 20일 옥룡면 백계산 동백정원 일원에서 탄소중립 실천과 녹색 명품도시 조성을 위해 ‘푸른 광양 만들기’ 선포식과 나무 심기 행사를 추진했다.

이날 각 읍면동에서도 제79회 식목일 기념 ‘푸른 광양 만들기’ 범시민운동의 일환으로 ‘소규모 마을 감동정원 만들기’ 행사가 진행돼 광양시 전역에서 시민들이 참여한 나무심기 행사가 이뤄졌다.

광양시는 범시민운동 활성화를 위해 오는 5월에는 도심권 공원 내 ‘시민 감동정원 만들기’를 이어나가고, 시민 참여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기반 조성과 장비 임차비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봉강면

봉강면은 18개 사회단체, 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산두길 초입부인 ‘저곡삼거리’와 ‘구서마을 간선도로변 공한지’에 400㎡(약 120평) 규모로 감동정원을 조성했다.

이날 조성된 감동정원은 주요 간선도로변에 있으면서 쓰레기 투기 등으로 도시미관을 저해하던 곳을 봄꽃인 팬지, 석죽, 크리산세멈과 철쭉, 에메랄드그린 등으로 꽃단장해 탈바꿈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9월 봉강면 발전협의회(회장 김정호), 이장협의회(회장 정홍기) 등 사회단체 15개 단체가 자발적으로 지역의 쓰레기수거 등 환경정화활동과 도심 꽃가꾸기 봉사활동을 위해 발족한 ‘늘푸른 봉강 청정 지킴이단’ 주도로 진행됐다.

◆ 광영동

광영동은 사회자생단체 및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등 80여 명과 함께 ‘마을 감동정원 만들기’를 위한 봄꽃 식재 행사를 진행했다. 

봄꽃 식재 행사를 통해 광영동 교통섬 일대와 도로변 등에 석죽 패랭이, 꽃잔디 등 1만 본을 식재했다. 

광영동은 식재 후에도 관수, 보식·제초 작업 등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마을 감동정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금호동 

금호동은 ㈜정원, 금호동통장협의회, 금호동바르게살기협의회, 금호동새마을부녀회, 금호동 직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감동정원 만들기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서는 태금역 앞 교통섬을 비롯한 3개소에 무궁화나무, 철쭉, 꽃잔디 등 3종의 봄꽃을 식재하고, 비료 주기, 잡초 제거 작업을 시행해 주요 도로변과 중앙분리대에 꽃길을 조성했다. 이번 나무 심기를 시작으로 금호동과 각 기관, 사회단체는 ‘마을 감동정원 만들기 행사’와 ‘꽃길 조성’을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푸른 금호동 만들기’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 골약동

골약동주민자치위원회는 20일 성황천 일원에서 아름다운 성황천 만들기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했다.

행사는 지난 2월 28일 성황천 유채꽃 파종에 이은 두 번째 활동으로 골약동주민자치위원회와 성황 푸르지오 시니어클럽 회원 및 세방(주) 광양지사 직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꽃잔디 식재 활동을 진행했다.

골약동은 노인일자리사업과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을 연계해 주기적으로 청결활동 및 환경정비 활동을 폍치고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