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순천 10.19 사건 정부보고서 발간을 앞두고 ‘역사 왜곡 저지를 위한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전남 동부지역 총선 출마자들도 이날 출범식에 참여해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약 실천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여순사건 역사 왜곡 저지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26일 전남동부청사 이순신강당에서 유족연합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출범식을 갖고 진상 보고서 작성기획단의 편파 보수성향인사 구성과 역사 왜곡 시도 등을 저지하기 위한 투쟁을 선언했다.

범대위는 투쟁선언문에서 “여순사건 특별법은 국회와 정부가 국민통합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제정했지만 대통령이 바뀌면서 역사의 진실을 막으려는 속셈으로 위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15일 여순사건 기획단을 편파적이고 극우적인 인사로 구성했으며, 제2기 위원회 위원도 여순사건 전문가가 한 명도 없는 인물들로 위촉했다”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결국 윤석열 정부가 여순사건을 반란으로 규정하고 1960~1970년대 ‘공산주의 혁명 전략’이란 낡은 군사주의적 사고로 여순사건 진상보고서를 왜곡 조작해 진실을 다시 묻어버리고 유족들의 입을 막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지금까지 통한의 세월을 견디며 희생자와 유가족, 시민사회단체가 어렵게 밝힌 진실을 송두리째 퇴행시킬 수 없어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게 됐다”며, “여순사건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여순사건 역사왜곡 시도를 당장 멈추고 책임자를 처벌하며 밀실에서 야합 날조된 기획단과 2기 위원회를 당장 해체하고 다시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전남 동부지역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들이 참석해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공약 실천에 서약했다.

서약서는 조사 기간 연장과 조속한 희생자 결정, 위원회 상임위원 구성 조직 정비, 조사인력 증원 등의 문제점 개선을 비롯해 현 진상보고서 진상조사기획단 해산과 진상보고서 용역 중단 등을 위한 의정활동을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 참여해 서명한 출마자는 권향엽・유현주(광양), 주철현(여수), 김문수・이성수・신성식(순천) 후보다.

범대위는 여수을 후보자들은 선거 토론회 참석으로 나오지 못했고, 광양・순천・여수・고흥 등 5개 선거구 후보자 15명 가운데 11명이 이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범대위 측은 “지역 국회의원 출마자들이 역사 의식을 갖고 책임 있는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서약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여순사건 역사 왜곡 저지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에는 민주주의법학연구회, 민주주의사회연구소(부산), 5.18기념재단, 전남대5.18연구소, 제주4.3연구소, 광양여순10.19시민연대 등 100 여개의 사회단체들이 함께하고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